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소유주라면 2년에 한 번씩 자동차 정기(종합)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저도 검사기간이 도래해 어제 자동차 종합검사를 하러 다녀왔습니다.  조향계통, 주행계통, 제동계통, 등화장치 등 모든 기관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2년 뒤에 재검사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어느 한곳이라도 이상이 발견된다면 재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재검사를 지정된 기간내 진행하지 않는 경우검사미필로 인한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며 '검사수수료'를 전액 재부담해야 합니다.

 

 

저는 어제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으러 갔다가 제동등 점등작동상태 불량(오른쪽 브레이크 등 이상)으로 재검사 대상이 됐는데요, 이런 경우 수리 후 온라인 재검사가 가능합니다. 점검받은 곳으로 재방문해도 되지만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지금부터 제가 온라인 재검사를 통해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자동차 정기(종합) 검사 지연 과태료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30일 이내인 경우 4만 원

31일부터 3일 초과시마다 2만 원씩 가산

115일 이상 시 60만 원

 

 

 

TS 사이버검사소 

 

이상이 발견된 부분에 대한 수리가 완료됐다면 '차량(자동차) 번호'가 인식되는 사진과 '수리 완료 사진'을 촬영한 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TS 사이버검사소에 방문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온라인 재검사 신청탭으로 들어갑니다.(로그인 없이 진행가능합니다.)  

 

 

 

 

 

 

차량 조회

 

온라인재검사 신청 탭에서 본인의 차량을 조회합니다. 차량 등록번호 및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후 사진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수리 사진 업로드

 

자동차 번호가 나오는 사진을 먼저 업로드 한 뒤 조치 후 사진을 등록합니다. 수리 건수가 여러 건이라면 수리 건수만큼 여러 장을 등록합니다. 수리 사진을 모두 등록한 후엔 온라인 재검사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결과조회

 

 

온라인재검사 신청이 잘되었는지 온라인 재검사 신청 결과를 조회하면 미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등록한 휴대전화 번호로 승인완료 문자가 전송되는데요, 사이트에서 재확인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재검사 결과조회 탭으로 들어간 뒤 차량번호와 휴대전화 번호를 인증하면 승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종합검사 온라인 재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시 재검사 대상이 되지 않으면 좋겠지만 혹시라도 재검사 대상이 된다면 검사소에 재방문하기보다는 온라인 재검사를 통해 검사를 진행해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기 바랍니다.